본문 바로가기

법관련

나의 사건번호 검색 안내, 사건진행 및 재판기일 확인하기


법적인 문제가 있을 때 대부분 전문가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다고 해서 전혀 무관심한 자세로 임하는 것은 삼가 하는 것이 좋아요. 나의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본인이 직접 주기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사건번호를 알고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어요. 



온라인 상에서 나의 사건번호 검색 진행하기.


법원에서는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곳을 통해 민사, 개인파산, 공탁, 부동산등기, 특허 등의 민원을 안내 받을 수 있죠. 여기에 더하여 간단한 검색을 통해 나의 사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어요.



대한민국 법원 전자민원센터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여러 재판에 대한 절차 안내 및 지원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법률 관련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어요. 궁금한 것을 문의해 볼 수 있어요.

여기에 더하여 나의 사건을 검색해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민원을 이용하기 이전에 메뉴에 있는 [사건 구분 안내]를 클릭해 주세요. 나의 사건번호 검색을 진행할 때 함께 입력해야 하는 구분을 알 수 있어요.



여러 가지 사건 유형와 내용에 따른 구분 기호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렸어요. 특정 사건의 경우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사오니 참고해 주세요. 민사, 특허, 행정, 형사, 집행, 보호 등 여러 가지 유형에 따른 구분 기호가 있사오니 나의 재판 또는 소송에 관련된 것을 찾아 보세요.



홈페이지 메뉴에서 [나의사건검색]을 클릭해 보세요. 그럼 번호로 나의 사건을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려요. 사건번호를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담당 변호사에게 물어도 되는데요. 그러기 힘든 상황이라면 해당 페이지에 있는 [신한은행 송달료 조회]를 클릭해 보세요.



신한은행의 간편조회 서비스가 열렸어요. 여기에서 본인의 성명과 은행번호를 입력하여 송달료 조회를 해보세요. 그럼 해당 번호를 찾을 수 있어요.



번호를 도저히 알 수 없을 때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보세요.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때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 돼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서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나의 사건을 쉽게 검색해 볼 수 있어요.



인터넷으로 진행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대법원 ARS시스템을 이용해 보세요. ARS시스템을 통해 전국법원 사건진행과 재판기일을 알아볼 수 있어요. 더불어 법원업무 안내도 받을 수 있죠. 팩스겸용 전화기를 사용하여 전화를 걸 수 있는데요. 그러한 경우에는 업무안내를 팩스로 받아볼 수 있다고 해요.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