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멀티미디어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손쉽게 진행하기

이미지 편집을 할 때에 많은 분들이 포토샵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어요. 포토샵이 좋긴 하지만, 사소한 작업을 할 때에는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행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리고, 포토샵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은 학습을 해야 하기도 하죠. 사소한 작업을 할 때에는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 그림판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이미지 작업 중 하나인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하실 수 있어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윈도우에서 그림판을 실행하는 일입니다. 아무리 찾아도 그림판 프로그램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이렇게 해보세요. "시작"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키보드를 통해 "그림판"을 입력합니다. 그럼 화면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실행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일단 용량 줄이기를 진행할 사진 파일을 그림판으로 실행합니다. 이 상태에서 화면 하단을 보면 사진의 크기와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5472x3648px 크기의 용량이 4.1메가인 파일을 그림판으로 실행했습니다.



메뉴에서 "크기 조절"을 클릭해 봅니다. 그럼 백분율 기준으로 가로와 세로 크기 줄이기를 할 수 있는 기능이 나타나는데요. 1/4 정도로 사진 파일의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가로 50, 세로 50만큼 줄이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가로 세로 비율 유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우리가 보는 사진이 원본과 같은 비율로 유지됩니다. 이질감이 없죠.



이번에는 픽셀 단위로 사진의 크기 줄이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수치를 픽셀 단위로 입력하면 됩니다. 그림판 하단에 있는 사진 파일의 사이즈를 참고하여 줄여주세요.



사진의 크기 줄이기를 한 상태에서 파일을 저장해 줍니다. 아무래도 JPEG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용량 줄이기 면에서 좋습니다.



그림판을 이용하여 용량을 줄인 파일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진 파일의 용량이 1/4 정도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