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무게 제대로 살펴보기

비행기를 탈 때는 좌석에 따라 가지고 갈 수 있는 캐리어의 사이즈가 정해져 있어요. 무게 또한 정해져 있는데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기내용 캐리어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짐을 따로 붙이는 경우에는 좀 더 많은 양의 짐을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항공사에 따라 이러한 규정이 세워져 있는데요. 이용하는 항공사의 규정을 참고하여 기내용 캐리어를 꾸려 보세요. 여기에 넣지 못하는 것들은 위탁 수하물로 분류해야 합니다. 그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안내 및 위탁수화물 계산하기.

 

▼ 휴대수하물 허용량은 이용하는 항공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항공사에 따라 자체적으로 정해 놓은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체적으로는 비슷한 수준으로 대한항공 기준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의 경우 허용되는 기내용 캐리어의 무게는 18kg/40lb 입니다. 일반석의 경우 12kg/25lb에 해당합니다.

 



▼ 캐리어에 대한 사이즈를 알아보겠습니다.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 이어야 합니다. 각 변은 A 40cm, B 20cm, C 55cm를 초과하면 안되죠. 그림과 같이 해당 부분을 줄자로 사이즈를 재어 보면 쉽게 허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앞서 알려드린 수하물 허용량은 여정, 좌석등급, 스카이패스 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공사에 직접 문의하거나 항공사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세한 정보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대항항공 공식 홈페이지에서 기내용 캐리어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 대한항공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서비스 안내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수하물 카테고리에 있는 "운송 가능 수하물"을 선택하면 기내용 캐리어에 대한 사이즈, 무게 등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휴대수하물 허용량에 대한 설명입니다. 일반석을 이용하는 경우 노트북 컴퓨터,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추가로 휴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알고 있으면 기내용 캐리어를 어떤 식으로 꾸릴지 고민할 때 도움이 됩니다.

 



▼ 대항항공을 탑승하는 경우 휴대 및 위탁할 수 있는 수하물(기내용 캐리어) 허용량은 여러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무료 이용을 할 수 있는 수하물 허용량은 사이즈와 무게를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허용량 이상이라면 요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금액을 알아보려면 우측 하단에 있는 "국제선 위탁수하물 계산기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 국제선 위탁수하물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출발지, 목적지, 출발 일자, 좌석 등급, 위탁수하물 개수, 스카이패스 회원 등급을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를 알아보고, 용량 초과시 발생하는 요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