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직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2020년 기준으로 확인하기


2020년 1월 1일부터 내일배움카드가 일원화 되었어요. 이전에는 구직자 전용과 재직자 전용 이렇게 2가지로 되어 있었는데요. 이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이름으로 통합이 되었죠. 이용하기에 편리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전에는 복잡해 보였는데, 이번 기회에 그런 느낌을 지울 수 있게 되었어요.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자에 따라 신청자격이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2020년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살펴보기.


올해부터 내임배움카드가 조금 달라졌어요. 이전에는 구직자와 근로자 이렇게 2가지로 서비스가 나뉘었는데요. 이제는 앞에 '국민'이 붙으면서 구직자, 근로자 구분 없이 하나로 통합이 되었어요. 실업을 했거나 재직중이거나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거나 관계 없이 모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이로 인해 훈련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크게 까다롭지 않아요. 대부분의 구직자, 자영업자, 근로자가 해당이 되는데요. 자영업자의 경우 연 매출이 1억 5천만원 이상이면 신청하실 수 없어요.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근로자나 특수형태근로 종사자의 경우에도 제외가 돼요.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의 경우에도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이 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자격 요건을 충족하신다면 훈련비 지원을 받기 위해 카드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2가지 방법이 있어요.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돼요. 훈련과정의 경우에도 방법은 동일해요. 훈련과정의 시간이 140시간 이상이면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진행하면 하고요. 140시간 미만이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HRD-NET이 어딘지 궁금하신 분이 계실텐데요. 주소를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세요. 이곳에서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훈련 과정을 알아볼 수 있어요.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2020년 1월 1일부터 일원화 되었다는 공지사항이 보이네요. 그 아래를 보시면 훈련과정 검색하는 영역이 있어요. 훈련지역, 날짜, 분야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는 훈련과정이 나와요.



앞서 알려 드린 자격을 충족한다면 메인화면에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카드신청' 버튼을 통해 신청이 가능해요. 절차가 복잡하지 않고,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자격만 되면 수월하게 하실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