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관련

대법원 나의사건 검색하기 (경매 포함)

대부분의 사람들은 법원 근처도 가볼 일이 거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법적인 절차나 과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이번 시간에는 대법원 나의사건 검색하기 서비스에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경매에 관련된 것은 또 다른 곳에서 알아보아야 해요. 두 곳 모두 알려드릴테니 참고해 주세요.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본인인증이 수월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대법원 사이트에서도 본인과 관련된 사건을 찾는 것은 편리한데요.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도 쉽게 나의사건을 찾고, 진행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유무에 따른 방법들을 알려드릴테니 하나씩 따라 해보세요.

 

 

정확하게 대법원 나의사건 검색하기.

 

▲ 부동산이나 동산에 관련 된 경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나의사건은 대법원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이나 동산에 관련된 나의사건은 그렇지 않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서 쉽게 검색하기 가능합니다. 중앙에 '경매사건검색'을 클릭해주세요.

 

▲ 간단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관할 법원 및 해당 번호를 입력하고 검색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타경이 뭐냐고요? 타경은 경매사건을 의미합니다.

 

▲ 검색 방법 안내

일반적으로는 대법원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2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글에서 '대법원'을 치면, 검색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이곳에서 나의사건을 검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정말 편리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누른 후 '인증서 확인' 버튼만 누르면 돼요.

 

 



▲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이럴 때는 사건번호를 가지고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번호를 잊으셨다면 담당 변호사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담당 변호사가 없다면 어떻게 할까요? 방법이 있습니다.



▲ 번호를 모르는 경우

'신한은행 송달료 조회'를 통해 미리 낸 송달료의 현재 상태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해당 조회를 통해 해당 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 조회는 간단해요.

이름과 은행번호만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본인의 번호를 알아내면 기록물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지금까지 경매를 포함한 대법원 나의사건 검색하기 2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대법원의 검색하기 서비스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법적인 효력이 없사오니 이점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