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업무메일 인사말 예시 및 작성법

회사에서 업무메일을 보내는 일은 비일비재 합니다. 처음 작성하는 경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할 수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기에 좋은 인사말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이를 통해 두려움에서 자심감 넘치는 마음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보통 업무 관련하여 메일을 주고 받을 때에는 너무 가벼워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너무 딱딱해서도 안됩니다. 적당한 선에서 예의를 지키면서 하고자 하는 말을 명확하게 표현하면 되는데요. 사회 초년생이라면 더욱 신경 써야 되는 부분입니다. 그럼 어떻게 표현하면 좋은지 알려드리죠.

 



업무메일 인사말 및 보내는 방법 알아보기.

사람을 상대할 때에는 인사가 중요해요.

메신저, 메일을 주고 받는 것은 물론이고, 통화를 하거나 직접 만났을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인사에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에 있어 첫 인상이 중요한데요. 메일의 경우에는 표정이나 외모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인사말을 잘 쓰시는 것이 좋아요.



 

사용하기 좋은 업무메일 인사말 예시

- 안녕하세요. 홍기훈 부장님, 애플 대리 홍록기 대리 입니다.
- 안녕하세요. 애플 스토어입니다.

위와 같이 보통 시작 부분에서는 '안녕하세요'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그 다음으로는 상대방의 이름과 직위를 언급한 후, 자신의 소속, 이름, 직위를 언급하면 되죠. 내용 마지막에도 인사말을 넣을 수 있는데요. 보통 '감사합니다.'를 쓰는 경우가 많아요.

 

 

 

 

업무메일 제목 작성법

제목을 엉터리로 작성하면 상대방이 읽지 않을 수 있어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스팸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스팸처럼 보이지 않도록 제목을 지어야 해요. 인사말과 함께 심혈을 기울여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업무 차원에서 보내는 것이라면 제목에 나의 소속과 용건의 핵심 사항을 적는 것이 좋아요. 이 두 가지 사항을 명확하게 적으면 돼요.

 

제목 예시

- [애플] 아이폰 환불 관련의 건

- [삼성] A/S 서비스 문의 답변의 건 입니다.

제목을 길이는 25자 내외로 하는 것이 좋아요. 너무 길면 한 눈에 보기 어려워 다른 메일에 묻힐 수 있거든요. 사내에서 업무적으로 주고 받는 경우에는 좀 더 길어도 괜찮지만, 외부로 보내는 경우에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사말을 간략하게 적는 것이 좋아요.

 

 

 

업무메일 내용 작성법

비즈니스에서는 시간이 중요해요. 너무 긴 내용의 업무메일을 보내게 되면 작성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리고, 받은 사람 입장에서도 읽기 싫을 수 있어요. 전체 내용은 인사말과 함께 중요한 부분만 간결하게 적는 것이 좋고요. 신뢰할 수 있도록 업무 관련 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좋아요. 맞춤법이 틀리면 신뢰도를 낮출 수 있어요. 맞춤법 검사기 프로그램이 잘되어 있으니 메일 보내기 이전에 프로그램으로 검토를 하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