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방법 안내, 무료 학습 자료 이용하기


일자리를 얻기 어려운 시대에는 자격증이 하나라도 더 있으면 좋아요. 주변에 보면 커피숍이 참 많은데요. 커피숍에서 일을 하고 싶거나 창업을 할 때 바리스타 자격증이 꽤 유용해요. 이번 시간에는 독학으로 따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요즘에는 온라인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학습 콘텐츠가 많이 있어요. 이를 활용하여 바리스타 필기와 실기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무료 학습 자료를 이용한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방법 안내.



시험 안내

일단 취득하려고 하는 자격증 시험에 대해 간단히 알려 드릴게요. 처음에는 바리스타 2급을 취득하는데요. 커피원두에 대한 이해와 지식, 커피 추출,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제조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응시료가 비싼 편이기 때문에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해서 자격증을 한 번에 따는 것을 추천해요.



필기 시험과목 안내

필기시험은 5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10문항이에요. 총 100점에서 60점 이상을 맞으면 합격이죠. 



실기 시험과목 안내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는 과정에는 필기와 함께 실기시험을 치르게 되어 있어요. 실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방법을 필기 시험과는 다르게 해야 해요. 평소에 커피머신을 작동하여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를 자주 만들어 보았다면 자격증을 따는 데에 있어 도움이 돼요.



필기 시험 준비하기

온라인 상에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해당 방법을 따라하기 이전에 기본서는 한 번 정독해 주세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반복해서 읽는 것이 좋아요. 



기본서 읽은 이후에는 기출문제를 여러 번 풀면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cbt 사이트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바리스타 자격증 기출문제 자료를 이용해 보세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여러 가지 자격증 이름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중앙 하단쪽을 보면 바리스타 2급을 찾을 수 있어요.



우리가 찾던 기출문제 자료가 보이네요.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풀고 싶은 연도와 회차를 제목으로 한 게시물을 클릭하면 돼요. 



게시물에 있는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 열어보세요. 그럼 이렇게 문제와 정답을 확인할 수 있는 기출문제가 나타나요.



실기 준비하기

바리스타 자격증 실기 시험을 준비하려면 실습을 해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실습은 책을 보고 하기 어려워요. 그럴 떄에는 학습 동영상을 이용해 보세요. 경기도 지식 사이트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인데요. 해당 사이트를 통해 독학으로 자격증 따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경기도 지식 사이트에서는 여러 가지 학습을 무상으로 할 수 있는데요. 메인화면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바리스타"를 입력하여 검색해 보세요.



검색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바리스타 실기 시험을 준비할 때 유용한 학습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어요.



처음부터 강의를 듣는 것은 기본이고, 이렇게 듣고 싶은 차시만 선택하여 들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