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휴학증명서 발급 안내, 인터넷으로 편하게 받아보기


특정 학교에 진학을 하거나 기업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할 때 휴학증명서를 요구 받을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 학교에 직접 찾아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프린터 기기만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집에서 프린터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근처 도서관에 문의해 보세요. 대부분의 도서관에서는 유료로 프린트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일부 동사무소에서도 가능하고요.



휴학증명서 발급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요즘에는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지밥세 납세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등 다양한데요. 휴학을 했을 때에도 학교를 찾아갈 필요 없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정부24에서는 여러 서류의 신청, 조회, 발급은 기본이고,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정보나 기관정보를 확인할 때에도 유용한 곳이죠. 메뉴에서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신청/조회/발급]을 순서대로 클릭해 주시길 바랍니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제공기관을 지정하여 휴학증명서를 찾는 방법과 검색을 통해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이 간단해요. 검색창에 '대학 휴학'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휴학을 증명하는 서류인 휴학증명서에 대한 민원서비스가 나타납니다. 우측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해당 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국릭학교 각종 증명 수수료 징수 규칙 및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에 따름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제가 과거에 휴학증명서를 발급 받았을 때 국문으로는 800원, 영문으로도 800원을 지불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은 그때에 비해 가격이 어떻게 면했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신청은 본인이 직접 하거나 대리인이 대신할 수 있는데요. 이번과 같이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대리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처리 기간은 굉장히 짧은데요. 적어도 근무시간 내 3시간 안에는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절차인데요.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한국정보인증 사이트나 가까운 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증명서 발급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어려운 내용은 없고요. 각 항목에 대한 빈 칸을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는 꼭 입력해야 합니다.



대학교 휴학 증명서를 신청할 때에는 추가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대학교(대학원) 전공학과, 용도가 있는데요. 그에 더하여 졸업년도, 학번, 영문이름을 기재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가 아닌 대학원 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기타사항에 '대학원 증명서 요청'을 입력하셔야 해야 해요.



처리기관과 수령에 대한 사항을 기재해야 하는데요. 처리기관은 보통 학교를 이야기 합니다. 유학을 한 학교의 이름, 팩스번호, 전화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수령 정보도 적어야 하는데요. 교부기간, 팩스번호,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교부기간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는 경우에는 후불로 처리비용을 내시면 됩니다. 발급부수에 있는 항목을 통해 국문이나 영문으로 된 증명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한 통당 수수료가 붙어요. 그렇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뽑으시는 것이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