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한국사능력시험 유효기간 및 필수정보 참고하세요


내년 5월부터 한국사능력시험에 대한 개편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초급, 중급, 고급 이렇게 3분류로 나뉘었는데요. 내년 5월부터는 기본과 심화 이렇게 2분류로 나뉜다고 합니다. 기본과 심화로 나뉘는 기준은 시험의 난이도라고 하는데요. 자신의 한국사 능력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인증 등급의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6개의 등급이라고 해요. 심화 단계의 시험을 통해 점수를 80% 이상 획득하면 1등급 입니다.



한국사능력시험 유효기간 및 필수정보 살펴보기.


일단 인증서 또는 인증 등급에 대한 각 기관의 유효기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사능력시험 인증서는 5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교원임용시험에 응시하거나 일부 공기업 또는 민간기업에 입사할 때 유용합니다. 그 밖에도 여러 시험이나 입시에 있어 가산점이 부여와 같은 혜택이 있죠.


이렇게 여러 면에서 활용하거나 특전을 받을 수 있는 한국사능력시험은 한 번 점수를 얻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시험 결과를 통해 얻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있어요. 보통 2년에서 4년 이내인데요. 공식 사이트의 안내에 나와 있듯이 기관에 따라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기관의 공고를 확인하거나 기관에 문의를 해보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한국사능력시험에 대한 유효기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일반 기업 : 2년 이내

- 교사 입용시험 : 5년 이내

- 군무원 시험 3년 이내


위 유효기간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시기와 정책에 따라 변할 수 있고, 유사한 기관이라고 해도 기관에 따라 유효기간을 다를 수 있어요. 제가 알려드린 사항은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한국사능력시험은 시험 구분에 따라 시험시간이 다릅니다. 1급에서 4급을 취득할 수 있는 고급과 중급 시험에 응시한 경우에는 80분 동안 50문항을 풀어야 하고요. 한국사능력시험 5급과 6급에 해당하는 초급 시험에 응시한 경우에는 40문항에 대하여 60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집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사능력시험을 응시하는 데에는 자격 조건이 없습니다. 한국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어요. 초급, 고급, 중급 시험에 따라 응시료가 다릅니다. 시험을 보기 전에 기출문제를 풀어 본인의 실력을 측정해 보세요. 이렇게 실력을 알아내어 그에 맞는 등급의 한국사능력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시험장에 갈 때에는 준비물을 필히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분증, 컴퓨터용 수성사인펜, 수정테이프나 수정액은 기본이고요. 여기에 더하여 수험표를 가지고 가야 되는데요. 한국사능력시험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시면 수험표 출력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분증의 경우에는 유효기간 내의 것만 인정됩니다. 시험 날 전에 꼭 확인해 주세요.



앞서 언급한 기출문제는 한국사능력시험 사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문제관리][시험 자료실]을 순서대로 클릭해 보세요.



시험 자료실 페이지를 보시면 1회부터 최근에 시행된 45회까지 모든 한국사능력시험 문제지가 나타납니다. 풀어보고 싶은 회차를 선택해 주세요.



문제지는 2가지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시험 문제만 적혀 있는 문서와 정답표가 들어있는 문서인데요. 시험지의 경우에는 PDF 파일로 되어 있고, 정답표는 HWP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hwp 파일을 열기 어려우신 분들은 다른 방식으로 정답표를 확인해 보세요. 문제 관리 메뉴에서 [정답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한국사능력시험 홈페이지에서 여러 시험에 대한 정답을 확인할 수 있어요.